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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백로그란 개발해야 할 기능들을 사업상의 중요도에 따라 구분한 목록으로서 개발 과정에서 끊임없이 진화한다.
- 요구사항은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의 형태로 정리
- 제품이나 프로세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 제품에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
- 모든 특징, 기능, 기술, 개선 사항 및 오류 수정을 정리한 목록
- 제품과 관련해서 해야 할 일을 의미하는 것은 무엇이나 제품 백로그에 포함
- 첫 스프린트를 시작하기 위한 제품 백로그는 30일 동안 개발할 분량의 요구사항만 담고 있어도 충분
- 스프린트는 약간의 아이디어와 위시 리스트(wish list)만으로도 시작 가능
- 백로그는 역동적
- 제품이 적절하고 경쟁력이 있으며 유용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내기 위해서 백로그를 계속해서 수정
- 제품 백로그는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
- 백로그의 우선 순위가 높을수록 더 시급히 처리해야 함
- 그 가치에 대해서 더 많은 합의를 이끌어내어야 함
- 우선순위가 낮은 백로그보다 더 명확하고 더 상세한 사양을 갖게 됨
- 백로그 항목에는 제품의 기능이나 기술뿐만 아니라 문제가 될 만한 이슈들도 포함
- 오직 한 사람만이 제품 백로그를 관리하고 통제할 권한을 가짐
-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라고 한다
- 제품 백로그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함
- 모두 어떤 항목이 높은 우선순위를 갖는지 알게 하고 어떤 항목을 다음에 작업해야 할지 알게 해야 함
- 어떤 사람이나 집단이 백로그 항목의 우선순위를 바꾸고자 한다면 그럴 권한을 가진 제품 책임자를 설득해야만 함
- 조직의 모든 사람들은 그의 결정을 존중해야 함
- 제품 책임자를 제외하고는 어느 누구도 스크럼 팀에게 다른 우선순위에 따라서 작업하라고 할 수 없음
- 백로그가 만들어지면 그것을 개발하는 데 얼마나 걸릴지 추정
- 추정치는 반복적인 프로세스
- 백로그 항목에 추가 정보가 발생하고, 해당 항목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됨에 따라 변화함
- 추정치는 '이 기능을 추정한 시간 안에 반드시 개발해내야 한다'라는 의미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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