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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에서 자산관리 서비스인 KB마이머니(my money) 서비스를 내놨다.
마이머니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온라인상에서 조회할 수 있는 나의 자산을 통합하여 한 화면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조회할 수 있는 정보를 모으는 것이다 보니 계좌나 카드를 등록할 경우 지출관리까지 할 수 있어 가계부 대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렇게 써놓고 보니 미국에서는 지금 활성화 되어있는 mint(https://www.mint.com/)와 비슷한 서비스를 하려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 서비스도 제공한다.
Web : https://omoney.kbstar.com/quics?page=C043279#loading
Android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bstar.kbpfm
iOS : https://itunes.apple.com/kr/app/id1141323821?mt=8
이 포스트에서는 가입과정 및 금융기관 등록에 대한 설명을 해보겠다.
처음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 화면을 볼 수 있다. 국민은행에서는 마이머니 말고도 다른 자산관리 서비스를 많이 하고 있었다. 추후 하나씩 이용해 보도록 하고 오늘의 목적인 마이머니 서비스를 시작해 보기 위해 서비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필자는 처음에 모바일에서 먼저 서비스에 가입해서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서비스 약관 동의를 받았다. 웹에서 접근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일관되지 않은 설명에 양해를 구한다.
약관 동의를 마치고 나면 금융기관을 등록하는 메뉴가 보여질 것이다. 이 화면에서 금융기관을 바로 등록할 수도 있고 다음에 보여지는 화면에서 자산을 등록할 수도 있다. 아래 화면의 왼쪽 위를 보면 자산등록 + 버튼이 보일 것이다. 자산 등록 버튼을 클릭하자.
자산 등록 버튼을 누르면 다음의 화면을 볼 수 있다. 이 서비스에서는 자산을 금융기관, 현물자산, 마일리지/포인트로 구분하는 것 같다. 먼저 금융기관을 클릭해서 금융기관과 관련된 자산들을 등록해보자.
꽤 많은 금융기관이 등록되어 있다. 은행, 카드, 증권, 보험, 기타 금융기관을 선택할 수 있으며 목록은 앞으로 더 늘어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본다. 일단 거래하고 있는 금융기관을 모두 선택해 봤다. 보험이 가입되어있는 메리츠화재보험과 주식 계좌를 가지고 있는 키움증권은 보이지 않는다. 선택을 완료하고 우측 하단의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웹을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은 우리나라에서는 두 가지 인증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디/비번과 공인인증서이다. 자신이 해당 금융기관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모든 금융기관을 등록해 주어야 한다. (각 금융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공인인증서도 당연히 필요하다.) 또한 등록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내가 등록을 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서명을 하기 위해 KB국민은행에 등록된 인증서로 한 번 더 서명을 해야한다.
이 과정을 통해 이 서비스는 내가 제공한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비번으로 웹사이트를 주기적으로 조회해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등록을 완료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서 다음 화면으로 진행한다.
등록 완료가 되면 입력한 금융기관의 정보를 업데이트 하기 시작한다. 화면의 상단을 통해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오류가 발생한 경우 오류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메인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서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면 업데이트 된 등록자산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실 한국에서는 금융 정보 취득에 대한 인터페이스가 정의되어 있지 않았고 각종 규제에 묶여 있어 한 곳에서 모든 금융사의 정보를 조회하는 서비스는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었다. 또한 기본적으로 월급쟁이의 경우 월급에서 세금을 미리 제하고 연말정산으로 환급을 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재무관리에 대한 니즈가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투자환경은 몇몇 상품에 국한되어 있어(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상품을 가지고 있는 나라에 비해 투자에 대한 관심도 적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어떻게 국민은행의 마이머니 서비스에서 이런 불리한 점들을 잘 풀어나가며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지도 관심이 가는 부분이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등록된 자산들로 어떤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는지 여러 메뉴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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